[경기천년] 경기천년 대축제_메인 공연

2018.10.19-2018.10.21 / 생활문화 및 고려인예술단 공연

1,000년의 경기도와 경기도민의 생활문화,

작고 사소한 일상의 문화가 지역의 공공적 가치로 조명되기까지

<경기천년 대축제>

2018년 10월 19일 금요일부터 21일 일요일까지 3일간, 경기상상캠퍼스에서는 경기정명 1,000년을 기념하여 '경기도형 생활문화'를 주제로 하는 대축제가 열렸습니다.


축제 주제가 경기도형 생활문화인 이유는 바로 도민들이 주체가 되어온 지난 천년 동안의 경기도 생활문화가 있었기에 지금의 경기도가 존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생활문화라고 하면 지리, 역사, 레저 등 다양한 문화생활들이 떠오르는데요. 무엇이 떠오르더라도 제일 중요한 것은 1018년부터 2018년까지 경기도에서 살아온 도민의 삶들이 곧 경기도의 생활문화였으며, 이것이 댜양성을 아이덴티티로 하는 경기도의 원동력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기도는 경기천년을 기념함에 앞서 도민을 주체로 하는 생활 밀착형 문화들의 가치를 되새기고, 이들이 지역의 공공적 가치로 조명되는 새로운 경기도형 생활문화를 정립해보고자 경기천년 대축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권역관 외에 사색의 동산 메인 무대에서도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생활문화 동아리 공연이 있었습니다. 특히 20일, 고려 동포들의 특별한 축하공연인 ‘천년 아리랑'은 경기도 생활문화 동호회 200명과 탈북민, 국내 이주 외국인 등이 함께 아리랑을 부르며 각자가 처한 입장에서 아리랑을 재해석한 무대로 뜨거운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10월 19일



10월 20일



 기획공연 천년아리랑 [총괄감독 : 차평온]

고려인예술단 / 다원예술단 / 화산춤사 랑/ 남양주 연합난타 / 피리, 장구, 꽹과리 연주자, 성악가 6명 / 오케스트라가 함께한 공연입니다.


<공연 팀 소개>


고려인 예술단

고려인 예술단은 러시아 우스리스크와 카자흐스탄 알마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통예술 공연단으로 강제이주 고려인 4~5세들이 맥을 이어왔습니다. 연해주 우스리스크 고려인문화센터 예술단 20명과 카자흐스탄 고려인예술단 20명 등 총 40명으로 구성된 예술단은 이번 공연에서 러시아 고려인의 삶과 역사, 전통무용, 고려아리랑 등을 선보였습니다.


다원예술단

다원예술단은 2008년에 시작한 예술단입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전수자(국악인 박경원단장)의 노력으로 40대부터 70대에 이르는 아마추어 지역주민으로 구성·출범했습니다. 지역 내 공연봉사 및 전통국악을 생활 속으로 보급·계승·발전시키고 있으며 국악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문화사절단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화산춤사랑

화산춤사랑은 화산동주민센터에서 시작한 동아리로 회원들은 짧게는 4년, 길게는 10여년 동안 활동하셨습니다. 여가생활로 무용을 배우기 시작하신 이들은 지역시설을 이용하며 받은 혜택을 다시 지역사회의 문화적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활동으로 환원하고 있으며 한국무용을 한다는 긍지로 열심히 활동 중입니다.


10월 21일





<생활문화 공연팀>


1) 청실홍실(성남)

성남시 사랑방 문화클럽을통해서 관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타지역 국악 장르 교류도 하고 있는 베테랑 공연팀입니다. 또한 지역 경로당과 복지시설을 방문해 재능기부 공연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2) 하늘누리춤터(광주)

하늘누리춤터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모든 세상이 춤을 추듯 아름답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005년 경기도 광주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우리 춤을 사랑하는 일반인들을 중심으로 한 가온누리 무용단, 아이들을 중심으로 한 하늘누리 어린이 무용단, 청소년을 중심의 하늘누리 청소년무용단으로 구성되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가온누리 무용단의 <노들아리랑>은 2018년 천안흥타령축제에서 동상을 수상하여 실력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하늘누리 청소년 무용단은 2013년 오스트레일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투어공연을 성공적으로 하고 온 바, 재능 있는 친구들이 많은 팀입니다. 그밖에 서울이나 경기도 전역을 순회하며 공연 활동과 예술교육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3) 밴드123(방배동)

방배동 필카페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저씨들로 구성된 밴드123입니다.


4) 물향기시니어합창단(오산)

퇴직한 어르신들께서 2011년에 창단하신 합창단으로, 연륜에서 묻어나오는 목소리로 지역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단체입니다. 지난 9월에 실시한 ‘제 1회 경기도 시니어 합창대회’에서 동상에 입상할 정도로 실력을 갖춘 합창단이며, 지역사회의 문화적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활동을 하며 오산시 문화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연습하고 있으며, 매년 정기연주회와 찾아가는 음악회, 기획연주회 등으로 3.1 행사, 8.15 광복절 행사, 지역축제 행사, 예술 행사 등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5) 남연타(남양주연합난타)

경기도 남양주 관내에서 진접, 오남, 별내, 퇴계원, 진건, 호평, 금곡 7 개 구역의 각자 다른 팀들이 함께 모여 연합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31회 다산문화제를 계기로 100명의 연합난타팀이 구성되고, 광릉숲축제 때 다시 모여 100인의 연합공연을 하였는데요. 올해 32회자 다산문화제 에서 다시 120여명의 연합난타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6) 기타 동아리 칼립소

5년 전부터 주민센터 수업을 통해 기타를 익힌 회원분들로 구성된 순수 아마추어 동아리로 지역봉사공연과 각종 경연대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근래 남양주 예술동아리 경연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7) 블랙사이렌(군포)

2015년 3월에 결성된 순수 아마추어 직장인 록밴드입니다. 주로 군포시 및 인근에 거주하는 30~40대 직장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에 대한 열정 하나로 뭉쳐 아름다운 삶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8) 데이지밴드(화성, 군포)

데이지밴드는 화성과 군포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열혈 직장인 밴드입니다. 지역 최강의 직장인 밴드를 자칭합니다.


9) 팬오카소리/재즈밴드루나힐

의왕 문화원에서 수업하며 모이고 있는 팬플롯 & 오카리나반 동아리는2004년 강좌 개강 이후 현재까지 15년간 이어지고 있는 실력 있고 화합이 잘 되는 멋진 동아리입니다. “팬오카소리”라는 이름으로 6회의 정기연주와 크고 작은 향상 연주회를 개최함으로써 동아리 성장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십 회의 초청 연주와 지역 축제, 다양한 봉사연주를 통하여 적극적인 연주활동을 하고 있으며 팬플룻과 오카리나의 서정적인 음색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통해 자신의 행복과 기쁨을 넘어 이웃과 지역에 사랑을 나누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연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10) 하모니카협회경기지부/ 재즈 밴드루나힐

경기하모니카 오케스트라는 한국 최고의 하모니카 오케스트라를 지향하며 역량강화학습에 치중하고 있는 신진 수원시 생활문화 동호회입니다. (사)한국하모니카협회 소속으로 2017년 3월 4일 결성하여 2017 제1회 K-하모니카페스티벌 참가, 2017 제1회 경기하모니카人페스티벌에참가하였고, 2018 제4회 한마음아름다운동행에 참가하였으며 2018 수원문화재단 신중년 문화리더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11) 416합창단(안산)

세월호 참사를 알리기 위해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416합창단입니다. 세월호를 알리고, 아픔의 현장과 연대합니다.


12) 노래마당사람들(안양)

2004년도 음악을 좋아하는 직장인들이 모여 월 1회 거리공연 모금을 통해 지역봉사센터, 사회복지센터 연계 불우이웃 및 소년소녀가장 돕기 활동을 하고있던 중 2012년도 밴드를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장르의 공연(통기타, 밴드)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고려인 예술단>

러시아 우스리스크와 카자흐스탄 알마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통예술 공연단으로 강제이주 고려인 4~5세들이 맥을 이어왔습니다. 연해주 우스리스크 고려인문화센터 예술단 20명과 카자흐스탄 고려인예술단 20명 등 총 40명으로 구성된 예술단은 이번 공연에서 러시아 고려인의 삶과 역사, 전통무용, 고려아리랑 등을 선보였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도 #경기천년 #경기문화재단 #축제 #공연 #경기 생활문화동호회 #고려인예술단

  • 일시/ 2018. 10. 19 ~ 10. 21

    장소/ 경기상상캠퍼스

    진행/ 경기문화재단, 매경비즈, 유알아트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