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천년] 팝업투어 8회차

2017.09.25 / 고양 일산문화공원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팝업투어 8회차! 고양시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9월 25일, 8차 팝업투어가 고양 일산문화공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고양시 일산구에 위치한 일산문화공원은 일산호수공원이라 불리며 100여 종의 야생화와 20여만 그루의 울창한 숲이 있는 자연문화공원입니다. 가족들의 휴식공간과 각급학교에서 자연을 배우는 학습장으로 수도권 휴식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일산문화공원에서 진행된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고양시민들이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던 문제점들을 모아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베스트 키워드 1> 버스

첫 번째 키워드는 버스입니다. 고양시민들은 고양시의 버스 교통에 대한 개선방안을 많이 들려주었는데요. 고양시의 시내버스 노선이 효율적이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버스의 노선과 운행방식의 전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서울시에서 운행하고 있는 N버스와 같은 심야버스를 도입해주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함께 주었습니다. 그리고 고양시에는 고양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복합쇼핑몰과 문화시설이 입점해있는 고양 스타필드가 있습니다. 고양시민들은 서울에서 고양 스타필드로 오는 버스나 교통은 잘 되어있지만 정작 고양시 내에서는 접근성이 좋지 않다며 스타필드로 갈 수 있는 대중교통의 노선을 개선해달라는 의견도 주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2> 장학금

두 번째 키워드는 장학금입니다. 일산문화공원에서는 강의가 끝난 후 공원을 산책하며 여유를 즐기는 학생들도 많았는데요. 학생들은 ‘고양시 내에 약 8개의 대학교 가 있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장학금 제도가 잘 되어 있다는 학교는 들어보지 못했다’라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개선할 문제일 뿐 아니라 고양시에서도 청년들의 교육 지원 문제에 책임감을 가지고 각 대학들과 연계해 장학금 제도를 확충해주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또한 비단 장학금 제도만이 아니라 상권 및 문화시설, 교통시설 등이 경기 남부지역과 차이가 많이 난다며 경기 북부지역의 전체적인 발전을 바란다는 의견도 함께 주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3> 흡연구역

마지막 키워드는 흡연구역입니다. 주로 흡연구역을 만들어달라는 의견을 많이 주었는데요. 흡연 구역이 없어 골목길이나 구석진 곳에서 흡연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비흡연자들에게도 불쾌감을 주는 행위가 된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또한 비흡연자인 시민들 역시 흡연구역이 제대로 확립이 되어 그 공간에서만 흡연을 가능하게 하고 금연구역에 대한 확실한 단속이 이루어진다면 좀 더 쾌적한 고양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해주었습니다.



팝업투어는 경기도 내 번화가, 축제, 관광지를 찾아 그곳에 방문한 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고양시에서 진행된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고양시의 교통, 교육, 환경, 문화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의제를 정리하고 시민들의 바람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천년 #플랫폼 #팝업투어 #이동형플랫폼 #고양 #일산 #신도시 #공원

@문화사업팀 @(주)티팟 @고양시민

  • 일시/ 2017. 9. 25(월)

    장소/ 고양시 일산문화공원

    참여/ 경기문화재단, 고양시, (주)티팟, 경기도민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