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천년] 2017 경기천년소풍 1회차

2017.05.27 / 포레포레와 함께하는 더 좋은 경기도 만들기

허상의 정치적 행위가 아닌,

일상의 정치 행위를 실험하는

시민참여형 정책 제안 체험


소개


2017년 5월 27일, 수원시 서둔동의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수원캠퍼스를 재생한 경기상상캠퍼스 내 포레포레 페스타에서 첫 번째 2017경기천년소풍이 열렸습니다. 경기도민 누구나 정책 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일일축제로서, 참여자들은 게임과 전시의 방식으로 정책 제안의 의미를 이해하고, 미래 정책에 참여해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발생된 결과물들은 경기도 내 31개 시군의 정책수렴 과정에 반영될 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되었습니다.



참여 과정



참여자들은 입구에서 미션 카드를 받고 다음 4새의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지역 거주자로서의 정체성과 정치적 의사결정 과정에의 적극적 참여에 대해 익히게 됩니다.


미션 1. 추억의방 

→ 살고 있는 곳과 추억의 장소 찾기


미션 2. 경기도의 방

→ 내 마음속의 경기도는 몇 퍼센트?


미션 3. 인생낙서

→ 경기도에서 행복한 인생을 보내려면?


미션 4. 도전! 도의원

→ 도의원이 되어 경기도의 예산을 정해주세요.




미션 1. 추억의 방 


살고 있는 곳과 추억의 장소 찾기

1단계 : 당신은 경기도 어디에서 살고 계신가요?

2단계 : 추억이 있는 경기도의 장소들을 떠올려보세요



첫 번째 미션인 ‘추억의 방’에서는 두 단계의 질문을 거쳐 내가 딛고 선 땅과 이웃 사람들의 사연을 손으로 기억하는 활동을 펼칩니다. 거대한 경기도 지도 위에 사는 곳과 추억의 장소들을 표시하고 경험을 벽면에 기록하는 활동을 통해 참여 도민들은 경기도민으로서의 정체성과 각자의 추억을 다시 새겼습니다.




미션2. 경기도의 방 


내 마음 속의 경기도는 몇 퍼센트?



두 번째 미션에서는 경기도에 대한 소속감을 수치화하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은 미션카드에 작성한 현주소를 보면서 스스로를 얼마나 국민, 도민, 시민 등으로 여기고 있는가를 생각하고 각각 소속감을 느끼는 정도를 총합 100퍼센트가 되도록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션 3. 인생낙서


경기도에서 행복한 인생을 보내려면?



세 번째 미션에서는 ‘경기도에서 행복한 인생을 보내려면?’이라는 질문에 고민해보고 벽면에 인쇄된 생애주기별 도표에 인생의 각 단계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소망과 이에 연관하여 희망하는 정책내용을 적는 활동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교육복지, 노동복지, 환경개선 등의 고민이 표현되었습니다.




미션 4. 도전! 도의원


도의원이 되어 경기도의 예산을 정해주세요




마지막 ‘도전! 도의원’ 미션은 도의원의 입장이 되어 제시된 여러 항목들 중에 예산을 투입하고자 하는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투입하려는 정도는 얼마인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여자들은 방 입구에서 진행요원으로부터 10개의 예산칩을 받아 관심 분야에 원하는 만큼의 칩을 투자했습니다. 또한 제시된 10개 영역 이외에도 원하는 분야를 적어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첫번째 경기천년소풍은 경기거주민들이 게임과 전시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재미있게 정책 제안을 해보고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도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 #문화용역 주성진 #경기천년소풍 #포레포레

@경기문화재단 @문화용역 주성진 @경기도민

  • 일시/ 2017. 5. 27

    장소/ 경기상상캠퍼스

    진행/ 경기문화재단, 문화용역 주성진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