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천년] 유쾌한테이블 3회차

2017.12.02 / 경기도 북동부권역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유쾌한테이블 3회차! 경기도 북동부권역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2월 2일 의정부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유쾌한 테이블 세 번째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경기천년플랫폼 사업의 일환인 유쾌한 테이블은 앞서 수집한 다양한 도민들의 지역별 이슈를 정제하고 구체화하여 경기도와 도민들이 함께 고민할 의견을 선발하는 숙의 워크숍입니다. 이번 유쾌한 테이블은 젊은 청년부터 연세가 많으신 분들까지 참여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세 번째로 열린 유쾌한 테이블, 경기 북동부지역 워크숍에서 도민들은 과연 어떤 의견을 나누었을까요?


<숙의 주제>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삶의 질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건강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빠른 병원 방문이 필수인데요. 경기 북동부지역 도민들은 ‘병원을 더 가까이, 종합병원확충, 공공의료 시스템 개선’ 이슈를 선택하여 건강과 복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다문화 가정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다문화를 접하고 배우는 기회를 넓혀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이슈를 채택하였습니다.


1) 지역의 역사 살리기, 지키기

2) 모든 시민들에게 열린 문화/복지 시설

3) 병원을 가까이: 종합병원확충, 공공의료 시스템 개선

4) 다문화 이해 높이기, 만나고, 배울 기회 늘리기, 다문화 집중 주거에 대한 편견 버리기

5) 도시정체성 강화, 이미지 찾기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문제에 대한 해결과 청소년 개개인의 행복한 삶에 초점을 맞추어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제도에 대해 열심히 토론한 결과 아래 다섯 가지 이슈가 채택되었습니다.


1) 청소년 문제에 대해 고민하기

2) 국, 영, 수 말고 삶을 배우는 교육

3)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4) 교육 불균형/서열화 해결

5) 교복문제 개선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경기 지역의 급격한 성장과 인구 유입에서 비롯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개발이 아닌 미래까지 생각하는 도시계획에 기반한 개발이 필요합니다. 지속가능한 도시계획을 위해서 어떠한 문제점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북동부지역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도민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일자리문제와 교통문제에 대해서 토론하였고 이를 통해 아래 다섯 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낙후지역 활성화로 지역 간 격차 줄이기

2) 난개발 방지

3) 일할 수 있는 도시, 일자리 많은 도시 만들기 (잠만 자는 bed town NO!)

4) 공공생태 교통수단 확대: 공공자전거, 트램, 전기차 등

5) 대중교통 체계 정비: 인프라 확충, 버스노선 다양화, 배차 확대, 고속터미널 등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시민참여에 기반한 사회제도는 시민들의 삶에 질에 초점을 맞추어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번토론에서는 경기지역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민입장에서 필요한 사회제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지역시민들을 위한 주거제도와 복지시설 확충을 포함한 다섯 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적극적 시민참여로 건강한 시정/정치 만들기

2) 지속 가능하고 투명한 행정하기

3) 저렴하고 안정적인 주거제도 마련

4) 노동문화 적폐청산

5) 소외계층 복지시스템 확충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경기 북동부지역은 커다란 지대를 차지하고 있는 축산단지로 인해 악취와 환경오염을 겪고 있습니다. 도민들 역시 축산단지의 오염물질 차단에 많은 공감을 나타냈는데요. 현재 겪고 있는 악취문제뿐만 아니라 경기도 전체의 생태환경 보존 및 개선을 위해 생태를 고려한 도시발전에 초점을 두고 아래 다섯 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생태고려 도시발전계획 수립

2) 공원 & 도보권 내 텃밭 만들기

3) 신재생 에너지 활용 확대

4) 생태권 규정하고 지속적으로 생태 보존

5) 축산단지 오염물질 완전 차단



<주제 6> 경기도의 문화

문화는 지친 일상의 사람들에게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요소입니다. 경기 북동부지역에서 열린 이번 유쾌한 테이블에서는 ‘경기도의 문화’라는 주제로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는데요. 도민들은 시와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라는 큰 의견에 공감하며 경기도의 축제 활성화에 관한 다섯 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축제 지원 행정시스템

2) 지역 축제 지속지원 및 예산 확보

3) 시와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실행하는 축제

4) 축제 관련 사업 선정 시 투명성 보장

5) 지역특화 축제 주제 설계




이번 경기 북동부지역의 워크숍은 도민들이 생각하는 더 나은 경기도는 어떤 경기도인지 들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경기도민들의 의견이 이루어져 시민들이 편안한 경기도가 될 수 있도록 유쾌한 테이블이 함께 하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천년 #플랫폼 #유쾌한 테이블 #권역별 #워크숍 #경기북동부 #의정부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의정부시민 @가평군민 @구리시민 @남양주시민 @포천시민

  • 일시/ 2017. 12. 02 (토)

    장소/ 의정부 경기문화창조허브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의정부, 가평, 구리, 남양주, 포천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