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천년] 유쾌한테이블 2회차

2017.12.01 / 경기도 서부권역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유쾌한테이블 2회차! 경기도 서부권역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2월 1일 부천에서 유쾌한 테이블 두 번째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유쾌한 테이블은 경기도 도민이 직접 제시한 의제를 환경, 교육, 문화, 도시, 사회의 5대 주제로 숙고하여 경기도가 고민할 이슈를 뽑는 권역별 워크숍입니다. 이번 워크숍은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인 복사골문화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열린 유쾌한 테이블, 경기 서부지역 도민들은 과연 어떤 의견을 나누었을까요?


<숙의 주제>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경기 서부지역 유쾌한 테이블에서 삶의 질과 문화 향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소확행, 워라밸 등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도민들 역시 이 주제에 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며 열띤 토론을 하였습니다. 경기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누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경기 서부지역 도민들이 토론한 결과 아래 여섯 가지 이슈가 선정되었습니다.


1) 시민이 직접 만드는 여가, 문화, 예술

2) 지역의 역사 살리기, 지키기

3) 정형화된 놀이터가 아닌 새로운 놀이터 조성

4)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 발굴 및 개선

5) 다양한 여가문화시설 프로그램 확충 (스포츠, 음악, 공연 등)

6) 노인, 장애인, 사회적 약자 이동권 확보 강화


경기천년의 뜻에 걸맞게 경기도의 과거와 미래를 함께 생각하는 이슈들이 선정되었습니다. 지역의 역사 살리기로 지난 천년을 되돌아보고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아이들에게 창의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새로운 놀이터 조성을 통해 앞으로의 경기도를 준비하는 뜻깊은 토론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토론에서는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이동권 확보 강화에 대한 이슈도 선정되어 경기도민들의 뛰어난 시민의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경기 서부지역 도민들은 청소년들이 치열한 경쟁사회대신 행복한 삶을 배울 수 있는 환경조성과 다양한 연령이 배울 수 있는 평생교육에 초첨을 맞추어 아래 다섯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국영수 말고 삶을 배우는 교육

2) 청소년 문제에 대해 고민하기

3)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4) 평생교육을 위한 배움터 시설 확충

5) 마을, 지역과 함께 자라는 교육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경기 서부지역은 지역별 빈부격차가 높은 편이며 미세먼지 피해 정도 역시 심각한 편입니다. 때문에 서부지역 도민들의 도시계획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았는데요. 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주제인 만큼 서부지역 도민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으며 토론 결과 아래 세 이슈를 채택하였습니다.


1) 공동체성 회복

2) 공공생태 교통수단 확대 : 공공자전거, 트램, 전기차 등

3) 낙후지역 활성화로 지역 간 격차 줄이기 (무조건적 시설 확충하지 않기)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도민들이 살기 좋은 경기도를 위해서는 사회제도에 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것과 함께 도민들의 적극적인 의견 표출도 중요합니다. 경기 서부지역 유쾌한 테이블에서는 시민들의 입장에서 어떤 사회제도가 필요한지 들어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더 나은 경기도로 가는 의견을 제시해 주시고 아래 5개 이슈를 선정해 주셨습니다.


1) 노동문화 적폐청산 (야근, 휴일근무, 열정페이 등)

2) 적극적 시민참여로 건강한 시정, 정치 만들기

3) 지속가능하고 투명한 행정 하기

4) 저렴하고 안정적인 주거제도 마련: 사회주택, 주거협동조합 확대

5) 소외계층 복지 시스템 확충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을 위해서는 어떤 제도가 필요할까요? 유쾌한 테이블의 다섯 번째 주제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에서는 경기도의 환경 보호를 위한 의견들이 다루어졌습니다. 경기도 서부도민들은 환경과 개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방안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환경 보존과 함께 환경을 고려한 개발에 중점을 두어 논의하고 아래 다섯 가지 의견을 선정하였습니다.


1) 신재생 에너지 활용 활대

2) 생태권 규정하고 지속적으로 생태 보존

3) 깨끗한 공기 마시기

4) 생태고려 도시발전 계획 수립

5) 야생동물 보호




<주제 6> 경기도의 바다

경기도 서부지역은 서해안을 마주보고 있어 많은 어업과 항만이 이루어지는 지역입니다. 경기 서부에서 열린 유쾌한 테이블에서는 바다에 관련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최근 갯벌의 생태적, 산업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간척으로 메꾼 갯벌을 되살리는 역간척을 통해 연안의 정체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의견에 입을 모았습니다. 이에 역간척과 연안 정체성을 중점으로 토론하였으며 아래 4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연안 정체성

2) 역간척

3) 시민성

4) 콘텐츠




이번 경기 서부지역의 워크숍을 통해 경기도의 발전에 필요한 우선순위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산업발달을 추진했던 이전에 비해 환경 보존에 대한 고려와 갯벌의 미래 가치를 고려하여 나온 의견들을 들을 수 있어서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유쾌한 테이블은 경기도민들의 의견이 모여 함께하는 경기도를 응원합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천년 #플랫폼 #유쾌한 테이블 #권역별 #워크숍 #경기서부 #부천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부천시민 @광명시민 @김포시민 @시흥시민 @화성시민

  • 일시/ 2017. 12. 01 (금)

    장소/ 부천 복사골문화센터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부천, 광명, 김포, 시흥, 화성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