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30회차

2017.12.19 / 광명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30회차! 광명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2월 19일에는 광명에서 30번째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광명시장 상인회분들과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광명시장을 직접 꾸려가고 계신 상인분들은 즐겁게 참여해주셨습니다. 상인의 입장에서 바라본 광명시! 없애야할 문제점과 유지해야할 부분에 대해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상인회분들은 시민의 입장에서 광명의 미래인 아이들을 위한 시설에 큰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아이들,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는데요. 특히 스포츠 시설 등 아이들을 포함하여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문화 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1) 어린아이들,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 확충

2) 광명사거리 인근 스포츠 시설 확충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상인회분들은 전통시장 및 상가의 문제들과 살아가면서 불편했던 점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광명시의 도시계획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특히 전통시장 상인의 입장에서 물류창고, 냉동 및 냉장창고 등 공간의 부족과 상인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의 부족에 대해 말씀해 주셨는데요. 방문하는 손님들의 편의도 좋지만 상인들의 공간 및 편의시설이 매우 부족하다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1) 성인 오락실, 퇴폐업소 없애기

2) 광명 전통시장 내 물류창고, 냉동/냉장창고 설치

3) 전통시장 내 상인 이용 가능한 복지시설 설치

4) 도시 내 녹지공간 확충

5) 전봇대, 전선 지중화 사업

6) 주택 담장 철거하여 주차장 확충 및 나무 심기

7) 최첨단 산업시설 유치로 일자리 확충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마지막 주제로 상인분들과 함께 좀 더 시민의 입장에서 참여 및 사회제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현재 광명시는 아이키움수당과 일자리 등 시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계획중에 있는데요.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복지제도가 효율적으로 작용하지 않고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도 있어, 오히려 복지에 의존도를 낮추자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외에도 중국인 거주자 및 언론 악용 등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1) 난립하는 지역 언론사 검증, 적절한 규제안 만들기 [언론을 사적으로 이용하는 행태 개선]

2) 중국인 거주자 이주로 인한 다양한 갈등, 문제 개선 방안 마련

3) 장애인 혜택 등 복지제도 악용시 규제

4) 상인들의 고객응대 시 서비스마인드 개선

5) 복지에 의존하기 보다 자신이 할 일을 열심히 찾기

6) 광명시의회에 혁신, 물갈이 필요

7) 광명경륜장 이전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광명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광명시장 상인회의 안경애님 소개로 전통시장 상인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31개 지역 중 상인회에서 워크숍에 함께 해주신 것은 처음이라 여러모로 의미가 있는 자리였는데요. 전통시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전통시장에 필요한 부분을 특히 강조해 주셨습니다. 외에도 광명에서 살며 겪었던 문제점을 바탕으로 해결방안까지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더욱 편하게 오갈 수 있는 광명을 기대합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천년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워크숍 #권역 #경기도 #광명 #전통시장 #시장상인 #마을활동가 #마을주민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광명 @광명시장상인회 @이강국 퍼실리테이터

  • 일시/ 2017. 12. 19. (화)

    장소/ 광명전통시장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광명, 광명시장상인회, 이강국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