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23회차

2017.11.22 / 파주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23회차! 파주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1월 22일에는 파주에서 23차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파주 가람도서관 2층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파주 내 교사, 학생, 활동단체 등 다양한 연령층과 함께 청년, 통일, 생태환경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항유

파주는 시민들의 삶의 질과 문화 향유를 위해 각종 문화시설과 프로그램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파주 시민들도 문화적인 측면에서 만족하고 있는데요. 한 가지 부족한 점으로 무료 문화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1) 모든 연령층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무료 문화시설 개설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파주는 학생 중심, 현장 중심 교육으로 공평한 학습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주입식 교육과 학벌 위주라는 질타를 받고 있는데요. 파주의 교육 시스템에 대해 시민들의 입장에서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1) 학교이름에서 오는 경쟁의식, 서열화, 지역주의 타파

2) 서로가 배우고 가르치는 상호작용하는 교육

3) 획일화된 교육제도, 학습내용 없애기

4) 나를 알고, 바꾸고, 만들기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파주시민들은 지역주민들의 생활개선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도시계획 부분에 있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의 필요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1)노인, 장애인, 사회적약자의 이동권 침해 방지






<주제 4> 시민참여와 사회제도

시민의 입장에서 현재 파주의 사회 제도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파주 시민들은 버려야할 점에 대해 '권위주의'를 꼽았는데요. 권위주의를 없애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였습니다.


1) 고위관리 부패척결

2) 권위주의를 없애기 위한 첫걸음으로 존댓말, 반말 없애기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파주는 자연 희귀종과 다양한 생태종이 서식하면서 많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민들의 생태계에 대한 공통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1) 생물종이 다양한 파주의 환경 보존 유지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파주에서 진행된 23번째 워크숍은 각 연령층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어보고 다같이 해결 방안에 대해 생각하며 다같이 어우러져서 논의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아름다운 생태계가 어우러진 파주. 그 어우러짐이 시민들에게도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천년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워크숍 #권역 #경기도 #파주 #청년단체 #청년활동가 #정치 #문화원 #문화유산 #자원봉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청년단체활동가 @문화원강사 @학생 @문화유산해설자원봉사자 @파주 @주현희 퍼실리테이터

  • 일시/ 2017. 11. 22 (수)

    장소/ 파주 가람도서관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청년단체활동가, 문화원강사, 학생, 문화유산해설자원봉사자, 파주, 주현희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