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17회차

2017.11.15 / 의왕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17회차! 의왕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1월 15일에는 17차 워크숍이 의왕시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의왕시를 보다 좋은 곳으로 만들어가고자 노력하시는 다양한 단체의 17분이 모인 가운데, 의왕시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공간인 어처구니 놀이터 아띠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교육에 관한 의견으로는 비행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과 교육열이 심화되며 고등학생들이 거주할 수 있는 기숙사가 부족해지고 있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확대

2) 잘못된 교육열로 인한 고등학교 기숙사 문제 해결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도시개발과 관한 주제에서는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휠체어나 유모차 등 이동 통로의 공간을 확보해 누구나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과 무분별한 개발을 막아 자연 경관 파손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학교, 공원 등 공공장소 기존 인공잔디, 잔디로 대체하여 안전한 생활환경 보장

2)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휠체어, 유모차 이동 통로 공간 확보

3) 난개발로 인한 경관 파손 방지 (산 아래 고층아파트로 인한)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시민참여 부문에서는 청년들의 시정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이에 따라 의왕시 내 청년 담당 부서 시설을 개선하고, 청년배당 지급 및 청년들의 시의원 진입장벽을 철폐해 보다 활발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1) 청년배당 (청년을 위한 기본소득)

2) 의왕시 청년 담당 부서 시설 개선

3) 청년 시의원 진입장벽 철폐

4) 시민단체 주관활동 적극지원 (각종 정책 포럼 등)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생태환경에 대해서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의견이 있었는데요, 시민 햇빛 발전소를 통해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하자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시민 햇빛 발전소 설치 (태양광 에너지 활용)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의왕에서 진행된 17번째 워크숍에서는 의왕시민들의 입장에서 직접 느낀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청년들의 활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청년들의 시정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살기좋은 의왕시를 위해 시민들이 직접 보고 느낀점을 이야기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천년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워크숍 #권역 #경기도 #의왕 #아띠 #공동체 #청년협동조합 #마을활동가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몰악산 공동체 @청년협동조합뒷북 @의왕 @이강국 퍼실리테이터

  • 일시/ 2017. 11. 15. (수)

    장소/ 의왕 어처구니 놀이터 아띠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몰악산 공동체, 청년협동조합뒷북, 의왕, 이강국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twitter facebook print